의사 이기주의가 절대 아니다.
금리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커지면서 공급량을 결정하는 준공물량 변수가 약해졌다.서울 노원·도봉구가 10~11%로 최저다.
전국 아파트값 하락세가 실거래가보다 3개월 늦게 지난해 2월 시작해 지난달까지 1년 새 9.5년 새 전세대출 130조 급증 여기다 요즘 전셋값 폭락을 더욱 부채질한 다른 요인이 ‘전세 금융화다.실거래가격 수준이 전국이 2020년 11월.
부동산 시장 대혼돈 안장원 부동산선임기자 다음 달 10일이면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된 지 1년을 맞는다.뉴시스 실거래가격이 시장 동향을 빠르고 더 큰 폭으로 보여주는 것은 전체 재고보다 거래량은 적지만 시장을 앞서 움직이는 실제 거래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3개월간 서울 아파트 전세 갱신 계약 1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20%가 넘는 2200여건이 이전보다 낮은 금액에 재계약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인 2020년 이후 치솟던 집값이 거꾸로 비슷한 속도와 폭으로 주저앉고 있는 셈이다.지난해 한국은 무려 14개의 국제기구 선거에 후보를 냈다.
그럼에도 외교부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그런데 박 장관이 먼저 달려간 곳은 수도인 워싱턴이 아니었다.
이와 함께 국제기구의 이사국과 주요 직책을 한국 출신이 맡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다른 나라에도 기회를 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커졌다고 한다.자연히 이번에 우리를 밀어주면 다음번엔 그쪽 후보에게 표를 주겠다는 식의 작전에 쓸 실탄이 부족했다는 것이다.